new 새 여행기 작성
새 여행기 작성

인류 최초 원자 폭탄이 투하된 히로시마
히로시마 동원 학도 위령탑(動員学徒慰霊塔)을 보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의 모습.
원자 폭탄의 아버지 오펜하이머의 일생을 다룬,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작 영화 오펜하이머가 개봉되었다. 그러면서 함께 주목받게 된 일본 지역이 바로 히로시마(廣島). 일본 해군 기지와 공장이 있던 히로시마에 1945년 8월 6일 오전 8시 15분 인류 최초의 원자 폭탄 리틀보이가 투하되었다.
이러한 히로시마이기에 도쿄, 교토에 못지않게 외국인이 많은 관광지이기도 하다. 히로시마를 여행하면서 원자 폭탄 투하 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원폭돔과 평화기념공원에 방문해보았다.
Ⅰ. 히로시마 원폭돔
히로시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원폭돔. 일본 히로시마현 히로시마시 나카구(中区)의 오테마치(大手町)에 있으며, 보통 원폭돔(原爆ドーム 겐바쿠돔)이라 부른다. 히로시마 노면 전차 탑승 후 겐바쿠돔마에(原爆ドーム前駅)에서 하차하면 바로 보인다.
1945년 히로시마에 원자 폭탄이 투하되고 이 일대의 원자 폭탄 잔재들은 모두 사라졌으나, 해당 건물은 수직으로 충격을 받은 탓에 지붕만 날아가고 건물의 일부 뼈대는 남게 되었다. 그래서 이 건물만은 원자 폭탄이 떨어진 날의 모습 그대로 현재까지 남아 있는데, 건물 안의 시계는 원자 폭탄이 떨어진 8시 15분을 가리키며 멈춰있다고 한다.
원폭돔은 전체적으로 3층 구조에 구리로 덮인 철골의 타원형 돔을 얹은 중앙 부분은 5층이었으나 대부분 완파되고 현재 중앙의 돔 부분의 외벽을 중심으로 일부만 남아 있다. 붕괴 및 낙하물의 우려가 있는 부분은 보존공사 때 제거되었고, 버팀목이 건물을 지탱하고 있다.
이 건물은 원래 체코의 건축가 얀 레첼(Jan Letzel)이 설계하여 1915년 4월 준공한 것으로, 같은 해 8월 히로시마현 물산진열관(広島県物産陳列館)으로 문을 열었다. 이후 1921년 히로시마현립 상품진열소(広島県立商品陳列所)를 거쳐 1933년 히로시마현 산업장려관(広島県産業奨励館)으로 개칭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4년 3월 31일 업무를 중지하고 행정기관 및 통제조합 사무실로 이용되었다.
1992년 히로시마시의회가 유네스코에 세계유산 등재 신청을 하여 1993년 8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현지 실사를 거쳤으며, 1996년 멕시코에서 열린 제20차 세계유산위원회(WHC) 회의에서 이쓰쿠시마신사(嚴島神社)와 함께 일본의 7·8번째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유네스코는 인류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기억하여야 할 상징으로서, 핵무기를 폐기하고 영원한 인류 평화를 추구한다는 서약의 상징으로서 이곳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하였다.
모토야스 다리(元安橋).
Ⅱ.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레스트 하우스(平和記念公園レストハウス)
원폭돔에서 모토야스 다리(元安橋)를 건너면 바로 만날 수 있는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레스트 하우스. 1929년 타이쇼야 포목점(大正屋呉服店)으로 지어졌으나, 1943년 12월 통제령에 따라 폐쇄되었다. 이후 1944년 6월 히로시마현 연료 배급 통제조합(広島県燃料配給統制組)이 건물을 사용하게 되면서 연료 회관(燃料会館)이라 불리게 되었다.
1층 관광안내소와 기념품샵.
3층 전시실.
지하 1층 전시실.
1945년 원자 폭탄 투하로 지하실을 제외한 모든 것이 불타 없어졌지만, 1982년 재건과 2020년 7월 리뉴얼을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1층은 관광안내소와 기념품샵으로 되어있으며 2층은 피아노 카페와 라운지, 3층과 지하 1층은 무료 전시실로 되어있다.
2층 피아노 카페에서는 원자 폭탄 투하에도 보존된 피아노를 볼 수 있으며, 3층에서는 원자 폭탄이 투하되기 전의 구 나카지마 지구에 관한 자료를 지하 1층에서는 보존 전시가 진행되고 있다.
Ⅲ.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원폭돔이 있는 곳과 강을 하나 사이에 두고 조성된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広島平和記念公園). 원자 폭탄 희생자들을 위해 세운 공원이다.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안에는 피폭자들의 사진과 원폭 유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평화 기념 자료관, 무명 희생자들의 무덤인 원폭공양탑, 평화의 종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볼 수 있다.
히로시마 평화도시 기념비(広島平和都市記念碑) 너머로 보이는 히로시마 평화 기념 자료관 본관(広島平和記念資料館本館). 성인 200엔, 고등학생 100엔, 중학생 이하 무료.
1958년 5월 5일에 건립된 원폭 어린이 상(原爆の子の像).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韓国人原爆犠牲者慰霊碑).
<해당 기사는 2023년 9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